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월에 얼마를 벌어야 택시를 대중교통처럼 탈 수 있을까?

높이나는 비행기 2025. 4. 23. 08: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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택시를 그냥 아무렇지 않게 타는거에

충격을 먹었다는 글의 주인공

 

 

 

택시는 무조건 비상수단 처럼 이용하고,

가격이 비싸니까 웨만하면 가까운 거리는

걸어가고 하는 고급교통수단으로 생각한

주인공

 

사실 저렴한 교통수단은 아니긴하다

 

 

 

 

 

주인공과 같이 택시가 비싸고, 고급교통수단으로

공감하는 댓글이 있다

 

 

 

배달비로 5,6000원은 아무렇지 않게

내면서 택시 비용은 비싸다고 생각하는게

이상하다는 말도 있다

서비스로 생각하면 기사를 불러서

편하게 이동을 시켜주는 거니

아깝지는 않기는 하다

 

 

 

한번 택시의 편리함을 맛보면 버스,지하철로는

못 돌아간다는 내용도 있다

맞는 말인거 같다 사람은 더 좋은 것을 느끼면

기준치가 올라가 버리니까...

 
 
 

 

능려이 되면 상관 없다는 당연한 말도 공감을

받았다.

돈이 아깝다는 느낌이 더 크면 택시타는 게

힘들다는 의견도 공감이 많다

 

여성의 기준에서는 힐이나 구두같이 불편한

신발의 경우, 택시가 훨씬 효율적이고

돈이 아깝지 않다는 의견도 있다

 

확실히 사용하는 목적이나 가치관, 경제력 같은

요소로 달라지는 것 같다

 

 

 
 

 

 

당연한 말이지만 능력이 되면 타도 된다는 의견

능력과 상관없이 뚱뚱하고 걷는거 싫어하는 사람은

지하철 한정거장도 택시를 이용한다는

사람도 있다

 

 


월에 얼마를 벌어야 택시를 대중교통처럼 탈 수 있을까?

 

 

목차

  1. 서론: 택시, 이제는 일상이 될 수 있을까?
  2. 택시 이용의 현실적인 비용
  3. 대중교통 대비 택시 이용 패턴 가정
  4. 택시를 일상화하기 위한 소득 수준 분석
  5. 택시 일상화의 장단점
  6. 결론: 현실적인 선택과 미래의 가능성

1. 택시, 이제는 일상이 될 수 있을까?

 

과거에는 택시를 타는 일이 특별한 경우에만 해당됐습니다. 늦은 밤 귀가나, 짐이 많을 때, 혹은 급하게 이동해야 할 때 선택하는 수단이었습니다. 그러나 요즘은 시간의 효율성과 편안함을 추구하는 사람들이 늘면서, 택시를 대중교통처럼 자주 이용하는 것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습니다. 과연 우리는 월에 얼마를 벌어야 택시를 마음 편히 일상처럼 이용할 수 있을까요?

 


 

2. 택시 이용의 현실적인 비용

2025년 현재, 서울 기준으로 택시 기본요금은 약 4,800원입니다. 5km 정도 이동한다고 가정할 경우 평균 요금은 약 8,000~10,000원 선입니다. 출퇴근용으로 하루 2번, 월 20일 기준으로 계산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 1일 2회 택시 이용 (편도 9,000원 기준): 18,000원 x 20일 = 360,000원
  • 추가로 주말이나 외출을 포함하면 월 40~50만 원 수준이 예상됩니다.

단순히 교통수단으로 보기엔 적지 않은 금액입니다.

 


 

3. 대중교통 대비 택시 이용 패턴 가정

 

서울 시민 평균 대중교통비는 월 67만 원 수준입니다. 이를 택시로 대체한다면 약 67배의 비용이 들 수 있습니다. 물론 택시 이용 거리를 줄이거나, 택시 호출 서비스를 통해 할인 쿠폰을 적극 활용하는 등 비용을 낮출 수 있는 여지는 있지만, 일상적인 이용이라고 가정하면 일정 수준의 고정지출이 됩니다.

 


 

4. 택시를 일상화하기 위한 소득 수준 분석

일반적으로 교통비는 소득의 10% 이내로 관리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금융 조언이 많습니다. 위 계산에 따르면 택시를 일상화할 경우 월 40만 원 내외의 교통비가 들 수 있으므로, 월소득이 최소 400만 원 이상은 되어야 택시를 무리 없이 자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생활비와 여유자금까지 고려한다면, 500만 원 이상의 월소득이 안정적인 기준선이 될 수 있습니다.

만약 택시를 출퇴근에만 제한적으로 사용하거나 주 23회 정도로 줄인다면, 월 1520만 원 수준으로도 이용이 가능하므로 소득 기준은 다소 낮아질 수 있습니다. 이 경우는 월 250~300만 원 소득자도 어느 정도 여유롭게 활용이 가능합니다.

 


 

5. 택시 일상화의 장단점

 

장점

  • 시간 절약 및 편의성 극대화
  • 피로도 감소
  • 날씨나 시간 제약에서 자유로움

 

 

단점

  • 교통비 부담 증가
  • 교통 정체 시 효율성 저하
  • 대중교통보다 탄소 배출량이 높아 친환경성은 떨어짐

즉, 개인의 생활 스타일과 소득 구조에 따라 효율은 달라질 수 있습니다.

 


 

6. 결론: 현실적인 선택과 미래의 가능성

 

택시를 대중교통처럼 자유롭게 타기 위해선 월 400만 원 이상의 소득이 현실적인 기준이 됩니다. 하지만 모든 사람이 이 기준을 충족할 필요는 없습니다. 라이프스타일에 따라 적절히 병행하거나, 특정 상황에 선택적으로 이용하는 방식도 충분히 현명한 대안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미래에는 로보택시나 자율주행 차량의 보급으로 택시 이용의 경제성이 크게 달라질 수 있으니, 지금은 "가능한 범위 내에서의 선택"이 가장 합리적인 접근일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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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용 방식
이용 횟수 (월)
1회 평균 요금
월 교통비 예상
적정 소득 기준 (교통비 비율 10%)
대중교통만 사용
약 60회
약 1,200원
72,000원
약 720,000원 이상
택시 주 2회 이용
8회
약 9,000원
72,000원
약 720,000원 이상
택시 주 5회 이용
20회
약 9,000원
180,000원
약 1,800,000원 이상
출퇴근 전부 택시 이용
40회 (20일 기준)
약 9,000원
360,000원
약 3,600,000원 이상
택시+외출 포함 자주 이용
50회 이상
약 9,000원
450,000원 이상
약 4,500,000원 이상

 

서민 소득기준에서 얼마를 벌든간에

절대적인 택시의 비용은 확실히 높은거는

맞는거 같습니다,

저는 필요할 때만 잘 타협해서 탈거 같습니다

 

 


2025.04.19 - [1. 생활경제와 연애결혼 이야기] - 상견례 10분 만에 파혼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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